Skip to content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중국차 주문

집에 홍차가 별로 남지 않아 예전처럼 iherb.com에서 주문할까 하다가 그곳의 홍차는 종류가 너무 한정되어있어서 새로운 곳을 물색하다가 알리바바에서 검색을 좀 해보았다.

중국이라 먹는 것을 사는 것은 신중하라는 충고도 보기는 했지만 중국차를 중국사이트를 통하지 않고 산다는 건 좀 어려울 것 같아서 과감히 주문했다.

구입한 것은

기문홍차

기문홍차(또는 키먼, 祁門, Keemun)은 기홍차(祁紅茶)라고도 하며 황산모봉과 함께 중국 안후이 성의 대표적인 차 중의 하나로 홍차에 속하며, 기문 현에서 생산, 재배된다. 다르질링, 우바와 함께 세계 3대 홍차로 알려져 있다.

맛[편집]
맛이 부드러우며 와인향과, 정산소종보다는 덜하지만, 약간의 훈연향을 느낄 수가 있다. 과일향과 난초향이 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찻물은 밝은 오렌지 빛깔을 낸다. 기문 홍차에는 카페인이 다른 종류의 홍차보다 적게 들어 있다. 스트레이트 티로 즐기는 경우가 많으나 밀크티로 마시기도 한다.

재배[편집]
녹차인 황산모봉보다는 고도가 낮은 대부분 100~350m의 산비탈과 언덕 구릉에 재배된다. 차 잎을 건조를 하여, 유념, 발효하여 다시 건조를 시켜 완성한다. 과일향과 난초향과 같은 향기가 오랫동안 유지된다.

얼 그레이,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등의 블렌드에 자주 쓰인다.

 

철관음

철관음(鐵觀音)은 중국 푸젠 성 안시 현(安溪縣)에서 생산되는 우롱차의 한 품종이다. 푸젠 성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차는 백차인 백호은침과 청차인 안계 철관음이 있다. 안계 이외에도, 푸젠 성의 안계현 주변 여러 곳에서 생산되어, 안계에서 집산을 해서 외부로 판매된다. 이렇게 집산되어 외부로 판매된 것도 안계 철관음이라고 한다. 다만, 안계현에서 재배된 것이 아닌 것은 푸젠 철관음이라고 하여 구분하기도 한다.

특징[편집]
청차로 분류되며, 약 40% 발효도의 반발효차이다. 차 잎은 철색, 우려낸 것은 금황색이다. 달콤한 과일 향과 함께 단맛이 난다.

전설과 역사[편집]
차를 재배하는 착하고 어진 사람이 있었는데 하루는 꿈에 관세음보살이 나타나서 그대가 만들고 있는 그 차는 수많은 사람의 병을 고쳐주는 차이므로 위음(魏蔭)이라 이름지으라고 하는 꿈을 꾸었다. 그때부터 차의 이름을 위음차(魏蔭茶)라고 부르게 되었다.

철관음(鐵觀音)이라는 이름은 찻잎의 모양이 관음(觀音)과 같고 무겁기가 철(鐵)과 같다고 하여 청나라 건륭(乾隆)황제에 의해 하사된 이름이다.

 

대홍포

대홍포(大红袍)라는 이름은 명나라의 왕후의 병을 치료한 데 대한 보답으로 황제가 차나무에게 붉은 비단 옷을 하사하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들 중 송나라 시대부터 우이 산 암벽에서 자랐다고 전해지는 여섯 그루는 현재도 살아 남아 숭배되고 있다.

현재는 2010년 중반 이래로 10배의 가격 상승을 했으며, 대홍포는 kg당 110만 원을 웃돌아 중국 부자들의 거품 상징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이렇게 세종류다.

한동안 중국차에 푹 빠져 살겠구만…

배송까지 최소 2주에서 한달이 걸린다는 것은 함정…

제대로 차에 관해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About The Author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