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일론 머스크의 마스터 플랜

Master plan 1

Master plan 2

얼마전 (2017년 4월) 테슬라는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 (기사 링크)

전 세계 1위는 아니고, 미국 자동차 회사 중 1위라는 의미이다. 전 세계 자동차 회사로 따지면 6위. (도요타, 독일 다임러, 폭스바겐, BMW, 혼다 순) (관련 기사 링크)

기존 2위였던 Ford를 제친지 며칠만에 기존 1위였던 GM을 제친 것이다.

2006년에 발표한 1차 마스터 플랜에서 CEO인 일론 머스크는 다음과 같이 천명했다.

  1. Build sports car. (전기) 스포츠카를 만든다.
  2. Use that money to build an affordable car. 그 돈을 보다 적정 가격의 (전기) 자동차를 만드는데 쓴다.
  3. Use that money to build an even more affordable car. 그 돈을 더욱 적정 가격의 (전기) 자동차를 만드는데 쓴다.
  4. While doing above, also provide zero emission electric power generation options. 위처럼 자동차를 만들면서, 탄소배출이 없는 전기 생산 옵션 또한 공급한다.

2017년 현재 이 마스터 플랜은 어느정도 이루어졌고, 현재도 진행중이다.

1)을 위해 Tesla Roadster 라는 럭셔리 전기 스포츠카를 만들어 유명인들 위주로 판매했다. 가격은 1억이 훨씬 넘는다.

Tesla Roadster (퍼옴)
테슬라 모델 S 90D
Tesla Model S. 청담 매장에서 직접 찍은 사진이다. 🙂

2)를 위해 Tesla Model S, Model X를 만들었다.

Tesla Model X. SUV 전기차이고, Falcon Wing이 인상적이다. 아직 국내 진출은 하지 않았다.

3)을 위해 Model 3를 만들고 있다.

Tesla Model 3. Tesla 홈페이지에서 퍼옴

4)를 위해 Giga Factory를 건설하고, Solar City를 함께 창립하고 후에 인수했다.

Gigafactory. Tesla.com 에서 퍼옴
Solar Panel로 만든 Solar Roof. Tesla.com 에서 퍼옴

부연 설명을 하면

Tesla Roadster는 고급 스포츠카이다.

Model S는 세단형 스포츠카이고, Model X는 SUV이다.

여기까지는 대당 한국돈으로 억원이 넘는 고급차이다.

Model 3는 보급형 전기차를 지향하고 있다. 한국돈으로 대략 3천~4천만원대로 예상한다.

원래 모델명을 S. X. E로 하려고 했는데 (순서를 바꾸면 S.E.X가 된다. 이런 장난꾸러기 같으니라고…) Model E 라는 제품명이 다른 곳에서 쓰이고 있어서 Model 3로 했다고 한다. 알파벳 E를 좌우 반전 시키면 3이 되니 센스있는 선택인 것 같다.

테슬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이곳에 잘 설명되어있다. (링크)

전기차에는 건전지가 필수이고, 건전지의 적절한 가격으로의 원할한 공급을 위해 Giga Factory를 현재 건설 중에 있고 2018년에 완공 예정이다. Giga Factory에서는 연간 총 35GWh 용량의 건전지를 생산할 수 있어 총 연간 20만대의 Tesla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한단다.

Solar City는 가정이나 기업에 태양광 전기 발전 시설을 구축해주는 기업으로써 일반 전기료보다 훨씬 싼 고정비용(설치비, 임대료)을 수십년에 걸쳐 상환받고, 가정이나 기업은 일반 전기료보다 훨씬 싸게 전기를 생산하여 소비하니 여러모로 좋게 된다.

Solar Panel을 생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Solar Roof를 지붕에 붙여 태양광으로 집에서 전기를 만들 수 있게 한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전기를 모아놓기 위해 Power Wall이라는 저장소도 만들고 있다.

Solar Panel (Tesla에서 퍼옴)
Power Wall (Tesla에서 퍼옴)

이렇게 되면 공짜로 전기를 만들어 모을 수 있고, 혹은 심야의 싼 전기를 모아 보다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가 있게 되고 이 전기를 전기차에 충전할 수 있게 된다.

테슬라 전기차와 이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철두철미한 것에 혀를 내두르겠다.

어제 기사를 보니 테슬라가 한국에서도 태양광과 집전기 사업에 진출 예정이란다. ( 관련 기사: 테슬라, 전기차에 이어 한국 ‘태양광+ESS’ 융합시장에도 진출한다 )

개인적으로 전기차까지는 아니어도 집에 태양광 발전 시절과 Power Wall같은 집전기가 있으면 누진세에도 대비하고 좋을 것 같은데 값이 문제다.

현재에도 LG 등에서 관련 제품이 있고, 판매도 하고 있다. (관련 링크)

집에 구입 설치나 임대 설치를 하고 싶은데 빛이 충분해서 본전을 뽑을 만큼 전기가 생산될지 모르겠다.

테슬라의 ESS (Power Wall)이 국내 진출하면 다른 제품도 가격이 싸지려나? 그때 다시 가격도 알아보고 설치를 검토해봐야겠다.

어쨌든 이 모든 것이 일론 머스크의 마스터 플랜에 담겨있고, 이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앞으로 10년을 위한 2차 마스터 플랜도 명확한데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Create stunning solar roofs with seamlessly integrated battery storage
    축전지와 통합된 끝내주는 태양지붕을 만든다.
  2. Expand the electric vehicle product line to address all major segments
    전기차를 모든 주된 차종으로 확대한다. (트럭이나 버스 등 까지)
  3. Develop a self-driving capability that is 10X safer than manual via massive fleet learning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10배나 안전한 자율주행 기능을 개발한다.
  4. Enable your car to make money for you when you aren’t using it
    Car 셰어링을 통해 사용자가 돈을 벌 수 있도록 한다.

나이차도 별로 나지 않는데 그는 훨훨 날고 있고 나는 뭐하고 있었고, 뭐하고 있지?

정말 대단하군…

문제는 이게 끝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SpaceX와 Hyperloop 등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휴… 멋지군.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