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등산] 도봉산 – 도봉산역, 신선대, 사패산 (2019년 9월 1일)

전날 (8/31) 관악산을 다녀왔는데 연속으로 등산을 하는게 조금 부담스럽기는 하다.

하지만 두가지 이유로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는데

  1. 전날 등산을 한 것은 fact이지만 별로 힘들지가 않았다.
  2. 개인적으로 약속한바가 있는데 오늘이 마감이다. (확실히 약속은 무섭다.)

어디로 갈까는 항상 고민인데, (물론 갈곳 리스트는 넘친다.) 이것도 고름에 있어 몇가지 기준이 생겼다.

  1. 날씨도 좋으니 명산으로 가자.
  2. BAC 명산 100 중 한 곳으로 가서 인증을 하자.
  3. 전에 간 산 이상의 산으로 가자.

근교의 산 (불곡산, 영장산, 광교산, 청계산, 관악산)은 자주 많이 갔으니 새로운 곳으로 가야겠는데, 딱 생각난 곳은 도봉산이었다. 북한산 옆에 있는, 엄마같은 포근한 명산 도봉산. 거리가 좀 멀기는 하지만 대중교통으로 가기도 편하니 별 고민없이 바로 결정했다.

매일 아침 6시 30분에 산책을 나가는데 오늘은 산책 대신 바로 등산이다. 그것도 조금 더 일찍…

물 1L * 2, 집에 남은 김밥, 간식 (견과류, 초콜릿, 떡 등)을 챙겨 배낭에 넣고 아침 6시에 집을 나선다.

 

아파트 단지 내 거울로 내 모습을 찍는다. 벌써 이 곳은 내 여행의 출발 기록 장소로 여러 번 활용되었다. 사진은 생각보다 많은 정보와 기록을 남겨준다. 출발시간, 입은 옷, 장갑을 꼈구나, 모자를 썼구나, 등등…

수내역에서 분당선을 타고 쭉 올라가다가 강남구청역에서 7호선으로 환승을 해서 도봉산역 7호선에서 내린다. 지하철로 정확히 1시간 30분이 걸린다. 도봉산 역에 내려 걷기 시작한 시간이 7시 30분이다.

도봉산 역에서 나와 수많은 맛집을 지나 도봉탐방지원센터로 향한다.

도봉산 들머리 도봉탐방지원센터

 

이곳이 북한산 국립공원임을 알려주고 있다. 도봉산은 독립된 산이지만 북한산 국립공원에 속해있다.

우암 송시열 선생이 썼다는 도봉동문 글씨. 근데 왜 바위에 글씨를 쓰지? 요즘으로 따지만 국회의원이나 장관이 명산의 바위에 글씨를 쓴 셈인데, 어쨌든 자연훼손 아닌가? (어쨌든 출세하고 볼 일이여~~)

.

도봉산 정상이 파란 하늘 아래 선명히 보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곳에서 도봉산 정상까지는 그리 멀지 않다. (즉, 바로 가려면 매우 힘들다는 말이다. 🙂 물론 우회로도 있다.)

전에는 우이암쪽으로 돌아서 정상에 갔었는데, 오늘은 천축사 쪽으로 직행(?)한다. 날씨도 좋고, 컨디션도 좋으니 오늘 코스는 포대능선을 거쳐 사패산까지 가는 것으로 목표를 잡아본다.

아침 햇살이 황금빛으로 물든 도봉산 정상이 더 가까워졌다.

도봉산도 많이 정비를 한 것 같다. 천축사까지 가는 길이 예전과 달리 계단길로 새로 닦여진 것 같다.

.

천축사 앞에서 오는 이들을 영접하고 있는 부처님들…

도봉산 만장봉 바로 아래에 자리 잡고 있다.

천축사 뒤쪽에 있는 석굴과 그 안의 불상, 그리고 불전…

불전함이 임시가 아니라 붙박이다. 에휴… 부처님은 입술에 루즈를 바르셨네…

암굴의 벽면에 있는 또다른 불상

전에 왔을 때에도 같은 느낌이었는데, 이런 산 좋은 곳에서 고요히 용맹수련하면 참 좋겠다. 조만간 이곳에서 템플스테이를 한번 해볼까…?

무문관 안내…. 내가 해보고 싶은 것도 이런 절대고요, 절대고독 속에서의 자기 참구인데… 내 욕심이 과한 것 같다… 무문관이 이제는 없다니 아쉽다.

천축사에서 조금만 올라가면 쉴 수 있는 갈림길이 나와서 그곳에 앉아 아침을 먹는다.

남은 김밥을 계란말이로 프라이팬에서 지졌다. 등산을 하면 많이 먹을 것 같지만 땀을 많이 흘리고, 배가 부르면 힘이 들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먹지 않고, 많이 못먹는다. 이 김밥도 다 먹지 못하고 일부 남겼다가 후반에 다시 꺼내 먹었다.

뜬금없는 내 모습. 이 자리에 앉아서 김밥을 먹었다. 절을 보고 나와서 그런가 이런 것에도 괜히 의미를 부여하고 싶네. (나는 누구? 부모미생전 나의 본래 모습은 무엇? 이뭣꼬?)

마당바위가 있는 곳에서 관음암과 신선대로 가는 갈림길이 있다. 물론 관음암으로 가도 신선대로 갈 수 있다. 돌아서 가느냐, 직접 가느냐의 차이이다. 관음암은 예전에 갔었는데 태조 이성계가 기도를 드렸던 사연이 있는 곳이란다. 오늘은 직접 신선대로 간다.

마당바위에서 신선대로 직접 가는 길은 매우 가파른 오르막이다. 눈 앞에 정상이 보이니 가파른 것은 당연하다. 땀을 바가지로 쏟으며 낑낑 힘들게 오르는데 저 앞에 살짝 캐쥬얼한 법복을 입고, 상의 주머니에 스마트폰과 작은 물통을 넣은 채 산을 내려오는 여학생들이 보인다. 아마도 천축사에서 템플 스테이를 하는 모양이다. 인사를 하고 템플스테이 중이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밝게 웃으며 대답한다. 참 좋을 때다. 그 젊음과 상쾌함이 참으로 부럽다. 우리 애들도 데리고, 아니 우리 가족 모두 함께 템플 스테이를 해보고 싶다. 가족들의 인식이 템플 스테이는 일종의 극기 훈련으로 알고 있어 거부감이 있는데 해보지 않고 알 수 있을까 싶다.

다른 절들은 절 입구까지 차도가 뚫려있어 차도 많이 들어오고, 참배객이 아닌 관광객들이 많아 절 같지 않고 시장 같은데 이곳은 산속에 있어 힘들게 걷지 않고는 못오는 곳이라 다른 절보다 훨씬 수양처답다.

마당바위에서 신선대로 오르며 본 어느 봉우리. 아마 주봉인 것 같다. 관음암으로 갔으면 주봉을 거쳐 신선대로 갈 것이다.

나도 힘들고, 앞 뒤로 오르는 다른 분들도 힘들고… 🙂 어느 커플은 서로 밀고 당기고 알콩달콩 재미있게 올라간다. 부러운 모습이다. 🙂 예쁜 연애하시길…

파란 하늘에, 하얀 구름. 그 밑에 도봉산의 암석과 소나무… 환상적인 풍경들이 계속 이어진다. 이 맛에 산에 온다. 도봉산에 온다.

신선대에 오르기 위해선 사진처럼 철봉을 잡고 올라야한다. 지지대가 잘 되어있어 조심하면 위험하지는 않다.

.

.

신선대를 향해 오르며 본 어느 봉우리. 볼 수록 오늘 하늘은 대박이다. 마치 솜사탕을 뿌린 것 같잖아…

.

신선대 정상에는 없던 표지석이 생겼다. 표지석을 배경으로 BAC 인증샷을 찍는다.

정상에는 그리 많은 분들이 있지는 않았다. 각자 정상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찍기도 하고, 풍경을 찍기도 한다. 내 앞에서 인증샷을 찍던 노부부 (70은 확실히 넘어보였다.)께서는 고수의 포스가 풍기는데, 그 분들도 BAC 등산복을 입고 인증 타월을 펼쳐서 사진을 찍으셨다. 그분들께 내 인증샷 사진을 부탁드렸는데, BAC 관련해서 얼마나 진행했냐고 물어보셔서 이제 4번째 인증이라고 하니, 할머니는 이곳이 93번째 인증지이고, 할아버지는 벌써 100대 명산 인증 다 하고, BAC Again을 진행중이라고 하셨다.

그 연세에도 이렇게 정정하게 산을 다니시는 것도 부럽고, 부부가 함께 같은 취미를 지속적으로 하시는 것도 부럽고, 인증을 이렇게 많이 하셨다는 것도 부러웠다. 나도 나중에 이분들처럼 멋지게 늙고 싶다. (가능할까?)

신선대 정상에서 바라본 풍경. 저 멀리 북한산 백운대가 보이고, 도봉산 오봉도 보인다. 최고의 절경이 눈 앞에 펼쳐져있어 한참을 넋을 잃고 바라본다. 정말 이 맛에 산에 온다. 도봉산에 온다.

도봉산 최고봉인 자운봉. 어떻게 공기돌 쌓듯이 저렇게 자곡차곡 쌓였을까? 자운봉은 일반인 진입이 금지되어있어 이렇게 그 이웃 봉우리인 신선대에서 바라보는 것으로 만족해야한다.

신선대 정상에서 바라본 포대능선 방향. 이쪽으로 내려갈 예정이다.

신선대 정상 모습. 정상은 매우 비좁아서 몇명 제대로 설 수도 없다.

아쉽지만 신선대를 내려와 포대능선 쪽으로 향한다. Y자 계곡은 주말에는 일방통행 (신선대쪽으로 가는 방향만 진입 가능) 이어서 우회로로 간다.

내려가며 아쉬움에 자꾸 뒤돌아보게 된다. 자운봉, 신선대…

Y자 계곡 진입로에서 바라본 도봉산 정상

.

.

아주 예전에 Y계곡은 딱 한번 진입해보았는데, 매우 가파르고 위험하고, 딱 한명 지나갈 폭 밖에 되지 않는다. 매년 사고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한다. 주말에는 일방통행이다.

이 능선 따라 원없이 걸을 예정이다. 좋다~~ 좋다…

왕의 기상을 보여주는 북한산이 저 멀리 보인다. 이렇게 보면 또 북한산에 가고 싶다. 🙂

선인봉, 만장봉, 자운봉, 신선대

포대능선

저 바위 모서리는 왜 깎였지? 누가 깎았지?

.

주먹을 불끈 쥐고 있는 것 같다. 볼때마다 주먹바위라고 부른다. (혹은 불끈 바위?)

포대능선을 따라 걸으며 뒤돌아본 도봉산 풍경. 아까는 하늘이 파랬는데 점점 구름이 많아지며 하늘이 회색으로 변한다.

이건 영락없는 두꺼비다. 두꺼비 바위…

.

포대능선의 산불감시 초소가 보인다.

.

능선 따라 은근한 내리막을 걷기에 전혀 힘들지 않고 룰루랄라 신나게 걷는다. 그렇게 한참을 걸으면 어느새 사패산에 다다른다. 사패산 정상은 넓직한 바위로 되어있고, 마지막은 깔딱 오르막을 줄 잡고 올라야한다. 사패산에 오르면 도봉, 북한산이 넓게 눈앞에 펼쳐져있다.

사패산 정상에서 바라본 도봉산, 북한산 풍경. 잘 보면 도봉산 오봉도 보인다.

어느 여성분이 바위 난간에 앉아 쉬고 있는 모습이 아름다워서 경치와 함께 찰칵! (사실 풍경을 찍으려했는데 비키시라고 할 수 없어 함께 찍었는데, 이게 더 멋진 것 같다. 뉘신지 모르겠지만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와 죄송하다는 말씀을… 🙂 )

많이 걸어 얼굴이 붉게 상기되어있다. 얼굴은 아직 장난스러운 모습이 가득하구나… 머리는 하얗게 세었어도…

.

사패산을 내려와 길을 따라 걸으니 안골로 내려가는 이정표가 보여 그리로 간다. (예전에도 갔던 코스다.)

큰 바위 아래에 사람들이 재미로 고여놓은 나무조각들… 하하하.. 재미있다.

산길을 다 내려오면 이런 임도를 걷고…

포장길을 걸어… (폐가도 있다. 전에는 어떤 용도였을까? 음식점이었나?)

안골 버스 정류장에 도착한다. 여기에서 버스를 타고 지하철 역으로 가서 집으로 간다.

꽤 많은 길을 걸은 것 같은데 총 등산 시간이 4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등산은 하루를 짧게 한다고 하던데 등산하는 시간만 보면 하루가 길게 느껴진다.

아침에 들머리 도봉산역의 무수한 맛집을 지나치면서 봤던 맛있는 먹거리들이 눈에 삼삼해 도봉산역에 다시 들러 뼈없는 닭발, 돼지껍데기, 홍어무침, 순대모듬, 오소리감투 등 안주거리를 사와서는 오후에 변사또 산악회 멤버들과 야외에서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냈다.

도봉산역에서 사패산까지 등산로

정말 즐겁고 만족스러운 도봉산 산행이었다.

다음엔 또 어딜가지? 행복한 고민이다… 🙂

2019년 등산 기록

  1. 광교산 (2월 23일)
  2. 청계산 (3월 17일)
  3. 분당 불곡산 (3월 23일. 수내동 -> 불곡산 -> 태재고개 -> 영장산 -> 율동공원)
  4. 관악산 (3월 31일. 사당 -> 연주대 -> 서울대)
  5. 광교산 (4월 7일. 반딧불이 화장실 <-> 형제봉)
  6. 관악산 (4월 13일. 과천향교 -> 연주대 -> 관음사 -> 사당) 
  7. 관악산 (4월 20일. 과천 육봉 -> 연주대 -> 사당)
  8. 분당 불곡산 (4월 28일. 수내동 <-> 불곡산)
  9. 관악산 (5월 1일. 과천 초등학교 -> 연주암 -> 연주대 ->과천향교)
  10. 청계산 (5월 18일. 판교도서관 -> 국사봉 -> 이수봉 -> 옛골)
  11. 분당 불곡산 (6월 6일. 수내동 <-> 불곡산)
  12. 북한산 (6월 8일. 불광역 -> 족두리봉 -> 향로봉 -> 비봉 -> 문수봉 -> 대남문 -> 대동문 -> 백운대 -> 우이동) 
  13. 가평 유명산 (6월 15일. 유명산 자연휴양림 -> 유명산 정상 -> 자연휴양림 산책로 -> 휴양림) 
  14. 관악산 (6월 16일. 과천향교 -> 연주대 -> 과천향교)
  15. 분당 불곡산 (6월 30일. 수내동 <-> 불곡산)
  16. 도봉산 (7월 7일. 송추계곡 <-> 여성봉 <-> 오봉)
  17. 분당 불곡산 (7월 27일. 수내동 <-> 불곡산)
  18. 분당 불곡산 (8월 4일. 수내동 <-> 불곡산)
  19. 분당 불곡산 (8월 10일. 수내동 <-> 불곡산) 
  20. 청계산 (8월 11일. 원터골 -> 옥녀봉 -> 매봉 -> 이수봉 -> 옛골)
  21. 소백산 (8월 15일. 다리안 야영장 -> 천동탐장지원센터 -> 천동쉼터 -> 비로봉 원점 회귀) 
  22. 북한산 (8월 18일. 진미집 -> 삼천사 -> 사모바위 -> 비봉 -> 사모바위 -> 응봉능선 -> 진미집)
  23. 관악산 (8월 31일. 사당역 -> 연주대 -> 연주암 -> 연주대 -> 사당역) 
  24. 도봉산 (9월 1일. 도봉산역 -> 천축사 -> 신선대 -> 포대능선 -> 사패산 -> 안골) (이번글)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