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등산] 지리산 완주 (2019년 9월 28일) 성삼재, 노고단, 반야봉, 삼도봉, 장터목, 천왕봉, 중산리

12시 16분. 세석 대피소 도착!

세석 대피소에서 BAC 백두대간 인증샷! 인중에는 뭐가 붙었냐… 얼굴 살이 많이 빠졌군…
세석 대피소 2층에서 바라본 지리산 능선. 단풍이 조금씩 물들고 있다.
지리산 대피소에는 이와같은 테이블과 의자가 놓여있어 등산객들이 식사와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새벽 3시부터 등산을 시작해서 벌써 9시간째라 조금 지쳐간다. 사실 조금 서두른 감이 없지 않은데, 버스가 출발하는 5시까지 도착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어서이다. 버스에서 인솔자가 안내하기로는 천왕봉에서 중산리까지는 급격한 내리막으로 길이 거칠고 험해서 3시간은 잡아야한다고 했다. 그러면 천왕봉에서 늦어도 2시에는 출발해야 해서 조금도 여유가 없었다.

무슨 일이든 급하게 쫓기며 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특히 여유를 찾자고 산에 왔는데 산에서도 급하게 뛰어야하는가 라며 조금 값 싼 산악회 버스 등산의 맹점을 새삼 인식했다.

세석 다음에는 천왕봉 바로 아래에 있는 장터목 대피소만 남아있다.

불가능을 모르는 나는 범호다. 설악산에서도 똑같은 문구를 보았다. 대단한 사람이다. 🙂

지난 설악산 산행 때에도 이 ‘불가능을 모르는 나는 범호다’ 문구를 어느 죽은 나무 둥치에서 보았다. 그때 함께 했던 어느분께서 이 글귀를 지리산에서도 봤는데 여기 설악산에도 있네? 라고 하셨다. 그분은 지리산에서 먼저 보고 설악산에서 나중에 봤는데, 내가 일주일 만에 지리산에서 이 글귀를 직접 보니 기분이 좀 묘하다.

낙서를 한 것은 좀 그렇기는 하지만 어쨌든 불가능을 모르는 본인을 천명한, 보는 사람에게도 가슴이 뛰게하는 멋진 문구인 것 같다.

날씨는 변화무쌍하게 변한다. 이처럼 구름이 자욱하다가도…
어느순간 바람에 휙 구름이 흩어져 경치를 보여주기도 한다. 저 길을 지나면 장터목이 나오려나…
지리산에서 처음보는 파란 하늘이다.
아직도 지리산인지 동네 뒷산인지 구분이 안돼~~ 전망이 보이지 않아~~~

13시 41분. 장터목 대피소 도착!

2001년에는 이곳에서 1박하고 새벽에 천왕봉에 올랐었는데… 장터목에서 천왕봉까지는 1.7km 떨어져있다.

장터목 대피소는 천왕봉에 오를 분들과, 천왕봉에서 내려온 분들이 모여서 항상 벅적벅적하다. 지나온 세석 대피소도 그렇고, 여기 장터목도 새로 화장실 공사를 해서 임시 화장실을 이용해야하고 좀 불편하며 냄새가 많이 났다.

여기 장터목 대피소에도 조금 떨어진 곳에 샘터가 있어 물을 받을 수 있다. 물 맛은 더할 나위가 없다.

김밥도 다 먹었고, 동네 지인이 주신 떡과 과자로 영양 보충을 한다. (감사합니다.)
천왕봉에서 2시, 늦어도 2시 30분에는 출발해야해서 서두른다. 입에 떡을 넣은 상태로 인증샷을 찍고 천왕봉으로 출발한다.
장터목 대피소 화장실 공사
딱 1.7km 남았는데, 천왕봉까지 가는 길은 지금까지 온 길 중 가장 가파르고 힘들다. 특히 마지막 천왕봉 오르는 죽음의 고개…
지리산의 유명한 고사목 구역을 통과하여 깔딱 고개를 넘으면 천왕봉이다.

<아래 페이지네이션 숫자를 눌러 계속 읽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