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태백산맥 필사 (2022-07-23) – #84

 

필사를 시작한 목적은 여러가지인데

  1. 글씨를 너무 못써서 글씨를 개선하기 위해서
  2. 사회생활과 자녀 육아를 하면서 스트레스가 많이 생기는데 마음 관리를 위해서
  3. 어찌보면 마음 관리의 일환인데 무엇이든 마음 편히, 일정 시간 집중을 위해서

사실 필사도 하나의 독서법이기는 한데, 나는 아직도 필사를 통해 독서가 잘 되지는 않는다.

어찌보면 문단이나 문장을 쓰기 보다는, 글자 하나하나를 쓰고 있기 때문일수도…

하지만 나는 개의치 않는다. 소설 태백산맥을 필사하는 목적은 위 세가지이고, 소설의 내용이 잘 기억이 나지는 않아도 나는 본연의 목적인 글씨체 개선과 마음 안정이 조금씩이나마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글씨체는 사실 잘 모르겠는데, 필사를 하는 동안에는 마음이 참 편안해서 좋다. 그것 하나로 되었다.

특별히 할 일이 없을 때면 필사를 할 때가 많은데 짧다면 짧은 시간 동안, 아니면 꽤 긴 시간 동안에도 필사에 집중할 수 있어서 참 좋다.

발로는 걷기 명상, 펜으로는 필사 명상.

원고지 16000매를 써야 소설 태백산맥 필사가 다 끝난다고 하던데 뭐 나는 그 과정을 즐기고 싶고 빨리 끝내는게 목표는 아니다. 다만, 언젠가 다 쓴 원고지를 산더미처럼 쌓아놓고 기념샷을 찍고, 그 원고지 뭉치를 차에 싣고 벌교에 가서 기념관에 기증하고 기념 사진을 찍을 그 날을 꿈 꾸고는 있다.

너무 뜨문뜨문 써서 시작한지 4년이 지났어도 이제 1/3 쯤 썼으니 올해 안에 다른 업무나 생활을 하면서 완료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이제 원고지 5029매이니 지금까지 쓴 것의 2배를 더 써야하니까 하루에 원고지 20매를 쓰면 2년 안에 가능하겠다. (하루에 원고지 20매는 매우 많은 양이다.)

3년 잡고 하면 해볼만 하겠다.

2024년 말을 목표로 진행해보자.

뭐, 급할 것 없으니 내 평소 가장 좋아하는 소신인 ‘멈추지 않고 천천히 지속’하면 어느새인가 완료가 되어있겠지.

Small, Slow and Steady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