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차인 철관음을 마시며 상념에 빠지다
전에 AliExpress에서 구입한 중국 청차인 철관음.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의하면
철관음(鐵觀音)은 중국 푸젠 성 안시 현(安溪縣)에서 생산되는 우롱차의 한 품종이다. 푸젠 성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차는 백차인 백호은침과 청차인 안계 철관음이 있다. 안계 이외에도, 푸젠 성의 안계현 주변 여러 곳에서 생산되어, 안계에서 집산을 해서 외부로 판매된다. 이렇게 집산되어 외부로 판매된 것도 안계 철관음이라고 한다. 다만, 안계현에서 재배된 것이 아닌 것은 푸젠 철관음이라고 하여 구분하기도 한다.
요즘 마시는 우롱차들은 다 중국 푸젠성에서 나는 차들이네. (대홍포, Uncle Lee’s 우롱차, 철관음)
우롱차는 중국어로 오룡차(烏龍茶)라고 해서 영어로는 음을 같게 하여 Oolong Tea라고도 하고, 뜻을 같게 하여 Black Dragon Tea 라고도 한다.
때로는 Green Dragon Tea 라고도 한다. 색깔이 초록색을 띄어서 그런 것인지…
이 철관음은 초록색이고 동그랗게 말려있다.
아침에 차를 한잔 하며 이런 저런 상념에 잠긴다.
요즘 업무가 많고 바쁘다.
아이러니한게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 것이 다 잘 살자고 하는 것인데 열심히 일을 할 수록 잘 사는 것과는 별 상관이 없거나, 혹은 더 잘살지 않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회사는 나의 능력을 사기도 한 것이고, 그 능력으로 회사 일을 해주는 댓가로 내게 급여를 지불하는 것이기도 하겠지만, 가장 큰 것은 나의 ‘시간’을 산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다.
시간… 다른 말로 하면 ‘삶’이다.
요즘은 주 5일제가 많이 보급되어서 많은 회사가 주 5일제를 한다. (아닌 회사도 많겠지만…). 법정 근로시간은 주 40시간, 즉 매일 8시간 근무가 법정 근로시간의 최대이다. 점심시간 1시간을 포함하여 하루에 9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 것이다. (최소로 잡는 것이다. 실제로는 더 많이 일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출근 준비, 출퇴근에 소요되는 시간은 하루에 약 1.5시간에서 2시간 정도 걸린다. 그러면 하루에 회사를 위해 쓰는 시간은 10.5에서 11시간 정도 된다.
하루 24시간 중에 약 절반인 11시간을 회사를 위해 쓰는 것이다. 그 외 나머지 시간 13시간이 나와 가족 등 개인을 위한 시간인데 그 중 6~8시간은 잠을 자야한다. 그러면 남는 시간은 5~7시간이다. 그 시간을 쪼개서 가족들과 식사도 하고, 이야기도 나누고, TV나 영화도 보고, 친구들도 만나고 그러는 것이다.
회사 일이 많고 열심히 하고 바쁘면 주머니는 두둑해질지 모르나 삶의 질과 만족도는 급격하게 내려가는 것 같다. 한참을 정신없이 달리다가 정신을 차려보면 나는 누구, 여긴 어디…
한주의 이틀을 쉬기 위해서 5일을 일할게 아니라, 5일을 즐길 수 있도록 이틀만 일해도 되면 좋으련만…
은퇴하신 아버지는 사회생활 할 때가 좋을때라고 거듭 말씀하시는데 그때가 안되어서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잘 모르겠다. 나를 위한 나만의 시간이 오롯이 내게 주어진다면 삶이 훨씬 풍요롭고 윤택할 것 같은데…
차 한잔을 앞에 두고 상념이 길어졌다.
이 또한 차 한잔이 주는 선물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