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연속 등산이다.
전날 검단산 등산 때 극심한 체력저하를 절감하고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아침 일찍 배낭을 메고 무작정 나왔다. 일기예보에서는 날이 쌀쌀할 것이라 하니 든든히 차려입고, 시원한 정수 물 한통, 끓는 물 넣은 보온병 넣고, 사발면 하나, 보조배터리 챙겨서 나왔다.
북한산은 불광역 혹은 이북오도청을 들머리로 오르곤 했다. 이번에도 불광역으로 간다. 분당에서 서울 강북으로 가기는 수월하다. 8100번 버스를 타고 종로로 가서 지하철이나 버스로 한번 갈아타면 된다.
집에서 7시 18분에 나왔으니 멀리 이동하는 분들에게는 출근시간인데 버스를 기다리다가 타려니 예약된 분들만 탈 수 있다고 한다. 잉? 이게 뭐지? 공항버스도 아닌데 8100도 예약제인가?
그 버스는 그냥 보내고 다음 버스가 곧바로 와서 타고 갔는데 나중에 알아보니 몇몇 버스는 출근 시간에 붐비고 오래 기다리고 놓치는 경우가 많아 특정 시간에는 예약제로 운영한다고 한다. 모바일 App으로 예약할 수가 있다. (굿모닝 미리 Miri App)
불광역에 내려 들머리인 대호아파트를 찾아가다가 김밥집이 보여 김밥을 산다.
작년에 설악산을 오를 때도 그랬고, 지리산을 오를 때도 배낭에는 김밥 3줄이 들어있었다. 출발 전에 김밥 1줄, 오르며 틈틈히 김밥 1줄, 점심으로 김밥 1줄을 먹으면 우리나라 어느 산이나 다 오를 수 있다.
[등산] 북한산 종주 (불광역 -> 백운대 -> 우이동)
지난 북한산 등산기에서 봤던 텃밭은 겨울 풍경을 보이고 있다.
초반에는 가파른 오르막이다.
어제 검단산을 탄게 준비운동이 되었는지 오늘 북한산 등산이 그리 힘들지는 않다. 역시 산을 탓할게 아니라 살을 탓하는게 맞는 것 같다. (검단산 어록)
무엇이든 마찬가지지만 막상 산에 오려면 귀찮고, 힘들 것 같아 밍기적거리게 되는데 막상 산에 오면 이토록 좋을 수가 없다.
대부분의 사람은 너무 많은 선택과 자유가 주어지면 그 안에서 행복을 덜 느끼게 되는 것 같다. 나는 주어진 곳에서 하나에 몰입하고 집중할 때 가장 행복하다. 그런 환경의 예가 극장, 산이다. 극장에서 본 영화는 TV, 컴퓨터, 혹은 모바일로 본 영화보다 훨씬 재미있게 보고 기억이 잘나고 인생작일 가능성이 높다. 산을 탈 때에도 안전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길 말고는 다른 길이 없으니 다른 생각 없이 등산에만 신경 써서 다른 잡생각이 날 겨를이 없다. 그래서 산을 타면 마음이 편하다. 그래서 산이 좋다.
밧줄을 잡고 수직으로 기어올라야하는 문수봉은 이날 바람도 많이 불어 옆으로 우회하여 청수동암문 쪽으로 간다. 돌아가는 길이지만 이 길도 꽤 힘들다.
이제부터 길이 험해진다. 겨울에 운동을 안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전에 했던 운동의 약발이 남아있는지 그렇게 힘들지 않다. 속도도 꽤 빠른 것 같다. 숨도 가쁘지 않아 휘적휘적 걸어 올라간다. 공기가 매우 차서 더욱 상쾌하게 느껴진다.
정상에 오래 머물고 싶었지만 날이 너무 추워 내려오지 않을수가 없다.
우이동 쪽으로 내려가는데 불현듯 백운산장이 나오는데 전과는 모습이 다르다. 백운산장이 폐쇄되었단다.
작년에 왔을 때에는 이렇게 안내판과 사람들이 북적거렸는데 이제는 아무것도 없으니 허전하다.
Ramblr App을 통해 등산 궤적을 기록하는데 등산을 마치고 App을 확인하니 App이 비정상 종료가 되어있다. 🙁 날이 너무 추워서 뭔가 오류가 있었나…??? 음…
다음에는 북한산 다른 코스를 개척해봐야겠다.
오늘도 등산으로 알찬 하루를 보냈구나… 좋다!!!
2020년 산행 기록
- 1월 12일 남한산성 (남문주차장 -> 수어장대 -> 남문주차장)
- 2월 2일 하남 검단산 (검단산 주차장 -> 유길준묘 -> 약수사거리 -> 정상 -> 충혼탑 -> 주차장)
- 2월 3일 북한산 (불광역 -> 족두리봉 -> 향로봉 -> 비봉 -> 사모바위 -> 승가봉 -> 청수동암문 -> 대성문 -> 보국문 -> 대동문 -> 용암문 -> 백운대 -> 우이분소)
- 2월 6일 한라산 (관음사 탐방지원센터 -> 삼각봉 -> 백록담 -> 성판악)
- 3월 7일 분당 불곡산 (중앙공원 <-> 불곡산 정상)
- 3월 29일 [변사또] 청계산 (옛골 -> 이수봉 -> 매봉 -> 옛골)
- 4월 19일 [변사또] 관악산 (사당 -> 사당 주능선 -> 연주대 -> 과천향교)
- 5월 17일 [변사또] 소백산 (어의곡계곡 -> 소백산 비로봉 -> 어의곡계곡)
- 6월 20일 [변사또] 북한산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 -> 용암문 -> 백운대 -> 용암문 -> 탐방지원센터)
- 7월 11일 속리산 (세조길 -> 법주사 -> 문장대 -> 법주사 -> 세조길)
- 7월 18일 방태산 (자연휴양림 -> 구룡덕봉 -> 매봉령 -> 주억봉 -> 자연휴양림)
- 7월 26일 동두천 소요산 (주차장 -> 자재암 -> 하백운대 -> 중백운대 -> 상백운대 -> 나한대 -> 의상대 -> 주차장)
- 10월 4일 분당 불곡산 (중앙공원 <-> 불곡산 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