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Netflix] 프로이트의 살인 해석

연말 연초 연휴에 코로나로 꼼짝도 못하고 있어 방구석에서 드라마와 독서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푹 잘 쉬고 있는거지 뭐…

그 유명한 심리학자인 프로이트를 주제로 한 Netflix 드라마이다.

현재 시즌 1에 8가지 에피소드로 되어있는데, 각 에피소드 부제가 다 의미가 있다.

  1. 히스테리
    1. 정신 신경증의 한 유형. 정신적 원인으로 운동 마비, 실성(失性), 경련 따위의 신체 증상이나 건망 따위의 정신 증상이 나타난다.
    2. 정신적 원인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흥분 상태를 통틀어 이르는 말.
  2. 트라우마
    1. 정신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격렬한 감정적 충격. 여러 가지 정신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몽유
    1. 꿈속에서 놂
  4. 토템과 터부
    1. 토템: 미개 사회에서, 부족 또는 씨족과 특별한 혈연관계가 있다고 믿어 신성하게 여기는 특정한 동식물 또는 자연물. 각 부족 및 씨족 사회 집단의 상징물이 되기도 한다
    2. 터부: 미개한 사회에서 신성하거나 속된 것, 또는 깨끗하거나 부정하다고 인정된 사물ㆍ장소ㆍ행위ㆍ인격ㆍ말 따위에 관하여 접촉하거나 이야기하는 것을 금하거나 꺼리고, 그것을 범하면 초자연적인 제재가 가해진다고 믿는 습속
  5. 욕망
    1. 부족을 느껴 무엇을 가지거나 누리고자 탐함. 또는 그런 마음.
  6. 퇴행
    1. 발달이나 진화의 단계에서 어떤 장애를 만나 현재 이전의 상태나 시기로 되돌아감. 또는 그런 일
  7. 카타르시스
    1. [문학] 비극을 봄으로써 마음에 쌓여 있던 우울함, 불안감, 긴장감 따위가 해소되고 마음이 정화되는 일.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詩學)≫에서 비극이 관객에 미치는 중요 작용의 하나로 든 것
    2. [심리] 정신 분석에서, 마음속에 억압된 감정의 응어리를 언어나 행동을 통하여 외부에 표출함으로써 정신의 안정을 찾는 일. 심리 요법에 많이 이용
  8. 억제
    1. 감정이나 욕망, 충동적 행동 따위를 내리눌러서 그치게 함

개인적으로 심리학에 관심이 많아 프로이트 관련 서적도 구입해서 좀 읽었으나 잘 기억은 나지 않는다. 이 참에 다시 좀 읽어봐야겠다.

드라마로 돌아오면, 

  1. 프로이트의 연기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로베르트 핀스터’라는 배우가 했는데 그동안 사진으로 본 프로이트와 매우 흡사한 외모를 보여준다.

    프로이트역 로베트트 핀스터

  2. 최면이 많이 나오는데, 최면에 한번 걸려보고 싶다. 그리고 최면이 실제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는데 최면에 대해서도 조사해보고 싶다. 드라마에서 보면 손만 내거나 뭐 거의 ‘레드썬’ 수준으로 말 한마디면 고꾸라지며 최면에 빠지는데 실제에서도 그럴려나?
  3. 갑자기 피범벅의 나체가 나올때가 있어 흠칫흠칫 놀라곤 한다. 성기 노출도 있으나 성적으로 보이기 보다는 그냥 징그러운 느낌의 나체 노출이 많아서 주의를 필요로 한다.
  4. 주연 여배우는 스위스의 ‘엘라 룸프’인데 어딘가 에바 그린과도 비슷하고 몸을 아끼지 않는 연기를 선보인다. 개인적으로 연기가 매우 자연스럽고 인상적이었다.

엘라룸프… 탈토시… 탈토시…

사실 영화는 1달도 더 전에 봤고, 감상글을 조금 쓰다가 지금 다시 쓰려는데 드라마가 잘 기억이 안난다. 역시 감상은 그 당시에 바로 써야해. 당시는 여러 느낌과 생각이 있었는데… 쩝…

한참 지난 느낌으로 이 드라마를 다시 보고 싶고, 추천하고 싶은가…??

잘 모르겠다. 5점 만점에 3점???

심리라는 주제에 흥미가 있고 프로이트에 관심이 있으면 좋아할 수도, 하지만 극중의 프로이트의 모습을 보고는 당혹해하거나 실망할 수도…

심리, 최면에 관한 책을 봐야겠고, 최면도 한번 걸려봐야겠다.

어디로 가야하지???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