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동유럽 배낭여행 5일차 (호엔 잘츠부르크 성)

여행 5일째 – 2018년 4월 6일 금요일

이날의 여행 정리

  1. 모차르트 박물관 (모차르트가 청년기까지 거주했던 집) 방문
  2. 모차르트 생가 방문
  3. 잘츠부르크 Dom Quartier 박물관
  4. 호엔잘츠부르크 성
  5. Untersberg 관광
  6. 헬브룬 정원
  7. Die Weisse 식당에서 저녁식사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초기 역사

요새는 1077년 대주교 게브하르트 폰 할펜스타인의 명령으로 만들어졌다.

신성 로마 제국 당시 정치적 세력이 컸던 잘츠부르크의 대주교는 이익 보호를 위해 성을 확장시켰다.


최근 역사

호엔잘츠부르크성은 19세기 말부터 개조되기 시작하여 현재 잘츠부르크의 주요 관광 명소 중 하나가 되었고, 유럽에 현존하는 가장 잘 보존된 성 중 하나이다. 1892년 운행되기 시작한 페스퉁스반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 갈 수 있다.

20세기 초에는 제1차 세계 대전의 이탈리아 죄수들과 나치 전범들을 수용하는 감옥으로 사용되었다.

1977년에는 오스트리아 조폐국에서 호엔잘츠부르크성의 900주년 기념 주화를 발행했고 2006년 4월에는

호엔잘츠부르크성이 오스트리아 논베르크 수도원 기념 주화의 모티브가 되었다.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홈페이지 안내

900년 전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유럽 최대의 성

1077년 게프하르트 대주교의 명으로 지어진 호엔잘츠부르크 성(Hohensalzburg Fortress)은 중앙 유럽에서 가장 크고 보존이 잘 된 요새입니다.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와 로마 교황이 주교 선임권을 놓고 싸울 당시 대주교가 독일 남부의 침략해 대비해 세운 성입니다.
그 외에도 대주교의 거주 공간, 군대 막사, 감옥 시설로 이용되었으며 15-16세기 증축, 보수를 거쳐 지금의 성채가 되었습니다. 한 번도 외부의 침략을 받은 적이 없어 원형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죠.
성으로 올라가는 케이블카 정거장은 모차트르 광장에서 5분 거리에 있으며 잘츠부르크 카드가 있으면 무료랍니다!

 

잘츠부르크 어디에서나 호엔잘츠부르크 성이 보이기에 이 곳은 안 가볼 수가 없다. 겉에서 보기에도 아주 위풍당당하고 반지의 제왕이나 왕좌의 게임 현장에 들어온 듯한 느낌이 들어서 호기심을 자아낸다.

잘츠부르크 카드에 포함된 푸니쿨라(일종의 케이블카) 이용권으로 편하게 성으로 올라간다.

성은 내부와 외부로 나뉘는데 내부에 들어가서 보기 전에 외부에 난 길을 따라 한바퀴 도는데 그동안 있었던 도심 반대쪽으로 갔을 때 깜짝 놀랐다. 이런 전망이라니…

이 성에 가려서 그 반대편 알프스 산맥이 그동안 전혀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알프스 산맥이 이렇게 지척에 있는지 상상도 못했다.

가장 전망 좋은 곳에 구성된 레스토랑 및 카페. 예상치 못했던 풍경에 깜짝 놀랐다.

 

이런 풍경을 보면서 식사를 하면 어떤 기분, 맛일까?

 

크… 황홀하게 아름답다.

 

비행기를 타고 독일 뮌헨에 내리기 전에 비행기 창으로 저 멀리 알프스 산맥이 보여서 아~~ 그런가보다 하고 말았는데, 여기 잘츠부르크에서 알프스 산맥을 이렇게 생생히 접하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정말 아무런 지식, 정보 없이 온 여행이다. 그래서인지 더 감흥이 크다.)

사실 알프스 산맥하면 스위스만 생각하는데, 알프스 산맥은 동쪽으로는 오스트리아와 슬로베니아에서 시작해서 이탈리아, 스위스, 독일, 프랑스에까지 이른다.

호엔잘츠부르크 성 위에서 바라보는 시가지 반대쪽 풍경. 강이 없어서 발달이 덜 했던 것일까? 풍광은 이쪽이 더 아름다운 것 같은데…

 

파노라마 뷰로도 담아보지만 눈으로 보는 느낌을 담을 수 없어 아쉽다.

 

길을 따라 성을 한 바퀴 돌아본다. 거주지, 성당 등 많은 건물이 있다.

 

.
이 성은 침략을 받지 않아서 예전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이 높은 곳에 어떻게 이런 건물들을 지었는지 모르겠다. 참 많은 사람들이 고생했겠다.

 

.
성 안에 성당도 있다.

 

이 곳은 성이자 요새(Fortress)로써 성의 수비를 위한 무기들도 배치되었을 것이다. 예전의 무기들도 놓여져있다.

 

.
호엔잘츠부르크 성에서 바라본 강 쪽 풍경. 다시 보니 이쪽은 알프스 산맥은 없지만 강과 함께 이쪽도 참 아름답구나.

느긋하게 성을 한바퀴 돌며 둘러보고 다시 푸니쿨라를 타고 내려온다. 걸어서 내려올만도 한데 다른 곳을 가 볼 생각에 빨리 타고 내려왔다.

어제 둘러본 대성당, 모차르트 광장 주변에는 오늘은 날씨가 좋고 한창 시간이라 장이 서 있었고, 치즈, 고기 등을 팔고 있었다. 치즈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몇덩이 사고 싶지만 여행객은 눈으로 보고 눈으로만 담아간다.

맛있어보이는 오스트리아의 치즈

 

유럽에 와서 맥주는 원없이 먹어본다. 모차르트 생가 1층에 마트가 있어 그곳에서 맥주와 산딸기를 샀다. 유럽이라고 마음이 선입견을 갖는건지 모르겠으나 병 모양도 더 맛있어보이는 모양이고, 실제 맥주 맛도 훨씬 맛있는 것 같다
산딸기. 향긋하니 맛있었다. 간식 겸 맥주 안주겸으로 먹었다. 사진처럼 박하게 들어있던 것은 아니고 한참 먹다가 찍은 사진이다.

 

이제는 버스를 타고 운터스베르크 (Untersberg)로 간다.

잘츠부르크 카드로는 이런 대중교통이 무료이다.

To be continued…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