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변사또 남한산성 산책 (2020년 1월 12일)

Published by Jaesung on

2020년 들어 첫번째 등산이고자 했으나 남한산성 살짝 산책으로 마무리 되었다.

작년 3월부터 매달 지속하고 있는 변사또 (하지 않는 랑으로 만나요) 산악회 (아이들 학교 학부형으로 알게된 사이이다.)는 등산에 익숙하지 않은 아저씨, 아줌마들로 구성되어서 겨울에는 살짝 자제하자는 의견이 많아서 2월까지는 가까운 곳에서 가볍게 걷고 맛있는 것을 먹자고 의견이 일치되었다. 산도 좋지만, 산이 목적이 아니라 같이 어울리는게 목적이라 가까운 장소를 찾다가 남한산성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원래 지난 주에 갈 예정이었는데 일기예보에서 미세먼지가 너무 안좋다고 하여 이번 주로 연기한 것인데 이번 주도 역시 안좋지만 더 미룰 수도 없어서 그냥 강행한다.

10시에 동네에서 모여서 회장님 차로 함께 이동한다.

이동하며 누님께서 준비하신 따뜻한 커피로 몸을 녹이고 남문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수어장대 쪽으로 걷기 시작한다.

수어장대로 오르는 길. 남한산성은 걷기에 최적화 되도록 정비가 아주 잘 되어있었다.

초반에 모여 단체샷을 찍는다. 미세먼지가 심해서 마스크를 나눠드렸는데 숨쉬기가 힘들고, 안경에 김이 찬다고 대부분 빼버렸다. 🙁

작년 변사또 모임 등산을 생각하면 10월의 도봉산 등산이 하일라이트였던 것 같다. 그때 상당히 힘들었다고 하시던데, 그래도 그때가 지속된 등산으로 다들 체력도 가장 좋았던 때인 것 같다.

11월에는 비오는 동네 영장산

12월에는 가볍게 청계산 (이수봉)

으로 슬슬 걸었더니 체력이 떨어지셨는지 여성분들이 수어장대까지 가는 약간의 오르막도 힘들어하셨다.

그렇게 20분 정도를 걷다가 벤치 앞에서 가볍게 막걸리 한잔을 해서 기력을 보충하고, 민*네에서 새해 첫 모임이라고 악귀를 쫓는다는 수수팥떡을 만들어오셔서 아주 맛있게 먹었다.

변사또 단체샷! 수어장대 앞에서 함께 찰칵! 올해에도 치 않는 랑으로 만나요~~

커플별로 테마를 말하는데 너무 재미있었다.

헤어졌다가 정 때문에 다시 결합한 커플이라는 둥

헤어지려는데 정 때문에 못 헤어지고 있는 커플이라는 둥

헤어져서 새로운 인연을 만났는데 서로가 이곳에서 다시 만났다는 둥

나이들도 있으니 은근히 짓궂고 야하고, 재미있다.

이 부부의 컨셉은… 음… 하하. 한쪽이 일방적으로 달라붙는군요…

회장님 부부. 두분 모두 우아하십니다…

New & Old 의 만남이라던 컨셉…

사진 찍기 전에 누님이 앞에서 재롱(?)을 피셔서 빵 터진 우리 커플… 아주 잘 나온 것 같다. 특히 아내의 표정이 아주 좋다… 나는 뭐가 저리 좋을까??? 하하하…

수어장대 뒤에서 가볍게 막걸리와 와인으로 단합을 더하는데, 나중에 보니 음주 금지라고… 헐…

든든한 맏형, 누님인 회장님 커플…

이 장벽 따라 한바퀴를 다 돌려면 4시간은 잡아야한다.

끼리끼리 모여 걸으며 이런저런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눈다.

가볍게 돌고 주차를 한 남문주차장으로 향한다. 이제 남은 것은 맛있는 식사라 발걸음이 가벼워진다.

회장님의 권유로 차를 끌고 한 10분쯤 이동하여 주먹손두부집으로 간다.

유명한 맛집이라는 주먹손두부

나는 몰랐는데 매우 유명한 맛집이라고 한다. 오늘이 햇살은 좋지만 미세먼지가 꽤 있고 시간이 점심시간을 좀 지난 시간이라 사람이 별로 없지 그렇지 않으면 한참을 대기해야한다고 같이 기다리던 어떤 손님이 말씀해주셨다.

한 10분쯤 기다렸다가 자리를 배정받았다.

먹는 것도 중시여기는 변사또 멤버들은 메뉴를 골고루 시켜 맛본다. 두부 요리는 전체적으로 다 맛있었다. 솔직히 지난 도봉산 산행 때 먹었던 두부집보다 훨씬 맛있었다.

집에서 비지찌게를 해먹기 위해 나오면서는 콩비지도 구입했다.

식사 후에 커피를 한잔 하려는데 근처에 커피샵이 있기는 한데 다 문을 닫았다. 구석이라 장사가 안 될 것 같은 장소이긴 하다. 주변에 물었더니 차 타고 한 5분쯤 가면 Cafe 512 라는 커피샵이 있다고 하여 그리로 이동한다.

대추차가 아주 진해서 인상적이었다. 무지개 케익과 아포가토도 이 집의 핵심 메뉴인 듯 하다. 산자락에 위치하고 있고 인테리어와 메뉴가 고급진 멋진 카페인 Cafe 512.

좋은 분들과 함께 적당히 걷고, 많은 담소를 나누고, 맛있게 먹고 마시고 즐긴 즐거운 하루였다.

2020년 첫 산행 아닌 나들이를 남한산행에서 시작하였다. 올 한해도 변사또에서 많이 걷고 많은 추억 쌓아보자.

2020년 산행 기록

  1. 1월 12일 남한산성 (남문주차장 -> 수어장대 -> 남문주차장)
  2. 2월 2일 하남 검단산 (검단산 주차장 -> 유길준묘 -> 약수사거리 -> 정상 -> 충혼탑 -> 주차장)
  3. 2월 3일 북한산 (불광역 -> 족두리봉 -> 향로봉 -> 비봉 -> 사모바위 -> 승가봉 -> 청수동암문 -> 대성문 -> 보국문 -> 대동문 -> 용암문 -> 백운대 -> 우이분소)
  4. 2월 6일 한라산 (관음사 탐방지원센터 -> 삼각봉 -> 백록담 -> 성판악)
  5. 3월 7일 분당 불곡산 (중앙공원 <-> 불곡산)
  6. 3월 29일 [변사또] 청계산 (옛골 -> 이수봉 -> 매봉 -> 옛골)
  7. 4월 19일 [변사또] 관악산 (사당 -> 사당 주능선 -> 연주대 -> 과천향교)
  8. 5월 17일 [변사또] 소백산 (어의곡계곡 -> 소백산 비로봉 -> 어의곡계곡)
  9. 6월 20일 [변사또] 북한산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 -> 용암문 -> 백운대 -> 용암문 -> 탐방지원센터)
  10. 7월 11일 속리산 (세조길 -> 법주사 -> 문장대 -> 법주사 -> 세조길)
  11. 7월 18일 방태산 (자연휴양림 -> 구룡덕봉 -> 매봉령 -> 주억봉 -> 자연휴양림)
  12. 7월 26일 동두천 소요산 (주차장 -> 자재암 -> 하백운대 -> 중백운대 -> 상백운대 -> 나한대 -> 의상대 -> 주차장)
I Like It
Categories: 등산